비어디드래곤 키우기 파충류 입문으로 키우기 좋은 비어디드래곤
안녕하세요 🙂
하이코리아 매거진입니다.
오늘은 파충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만약, 파충류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오늘 게시글을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파충류 중에서도 도마뱀인 ‘비어디드 드래곤’은 매력적인 외모와 순한 성격으로
파충류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도마뱀이에요
비어디드래곤 키우기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어디 드래곤 (Bearded Dragon) 특징
비어디 드래곤(비어디드 드래곤)은 턱수염 도마뱀이라고 불립니다.
경계할 때 턱수염을 크게 부풀리는 것이 특징이에요.
그리고 용과 닮은 모습이라 드래곤이 붙은 것 같네요!
(보통은 도마뱀에 드래곤이 붙지 않죠!)
사육 난이도는 하(下)입니다.
파충류를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도 키우기 괜찮은 도마뱀이죠.
성체 크기는 45-50cm 정도입니다.
성격
비어디 드래곤의 성격은 아주 온순합니다.
환경에 예민하지도 않아서 키우기 쉽죠.
호주 사막에서 사는 도마뱀이라, 온습도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하는데요~
온습도 관리만 된다면 키우기 괜찮아요.
무엇보다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 강한 개체입니다.
간혹 눈병이나 MDB라는 대사성골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나,
관리가 잘 된다면 걱정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방법은 아니지만 수컷과 암컷을 행동으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먹이를 급여해주고 먹었을 때, 팔을 돌리는 일명 ‘팔돌리기’를 하는 비어디는 암컷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고개를 위아래로 까딱까딱 하는 비어디는 수컷 확률이 높죠.
어디까지나 추측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니, 정확한 방법은 아닙니다.
모프
비어디 드래곤은 다양한 모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마뱀 중에서도 아주 많은 모프를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죠.
기본적인 외형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노멀’을 분양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노멀보단 특이한 아이를 원한다 하시는 분은 모프를 보면서 결정해야 합니다.
모프는 크게 색상, 하이포, 레더백, 트랜슬 등으로 구분합니다.
색상은 레드에 가까운 비어디, 노란색에 가까운 시트러스, 오렌지 등 다양한 색이 존재합니다.
하이포는 색소결핍인데, 비어디 드래곤은 보통 발톱이 흑색입니다. 그러나 하이포는 투명합니다. (반투명에 가까움)
레더백은 등이 가죽같은 느낌인 비어디입니다. 원래 비어디는 거친 피부인데(까끌까끌한 표면), 레더백은 가죽같이 부드러운 등이죠.
트랜슬은 투명한 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체에 따라서 배에서 장기가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헷’인데요~
보통 분양받을 때 ‘헷’이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될 것입니다.
헷은 아직 발현되지는 않았으나, 부모로부터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도마뱀입니다.
다음 세대에서 볼 확률이 있죠.
헷트랜슬이라고 되어 있다면, 다음 세대에서 몇 마리는 트랜슬을 볼 수 있습니다
먹이
비어디 드래곤의 먹이는 주로 육식:채식 비율입니다. (육식은 곤충)
육식으로는 밀웜, 귀뚜라미를 급여합니다.
먹이의 크기는 비어디 드래곤의 눈과 눈 사이 정도가 좋으며, 베이비때는 너무 큰 밀웜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작은 밀웜은 씹지 않고 넘길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가끔 밀웜이 산채로 비어디 몸안으로 들어가면, 내장을 갉아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나중에 아성체쯤부터 밀웜 크기를 늘려가면서, 눈과 눈 사이보다 조금 더 큰 밀웜을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귀뚜라미도 눈과 눈 사이 정도 크기를 급여하시면 됩니다.
베이비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하루급여량을 2번으로 나눠서 급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베이비때는 육식 7 채소 3 비율로 주면 좋고, 성체때는 육식채식 1:1 비율로 주시면 됩니다.
채식은 청경채, 애호박, 치커리, 브로콜리 정도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어디 드래곤은 초록색이면 먹는 것이라는 습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비바리움 안의 초록색 피규어도 물어 뜯고 있을 정도니까요!)
가끔 특식으로 딸기,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주셔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아주 소량만 급여하도록 합니다!)
암수 구별
비어디 드래곤은 암수 구별이 매우 쉽습니다.
베이비때는 암수 구별이 어려우며, 4개월쯤부터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컷 암컷 모두 사진과 같이 꼬리를 들었을 때, 중요한 부위가 보입니다.
(몸을 눕힌 채 꼬리를 들어야 정확히 보입니다.)
간혹 꼬리 쪽이 아닌 좀 더 앞쪽으로 보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정확한 판단을 하시려면 사진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수컷(Male)은 사진과 같이 양 옆으로 중요한 부위가 보입니다.
그런데 암컷은 양 옆에 돌출되어 있는 게 아닌, 둥그스름하게 가운데가 돌출되어 있죠.
사육장 & 사육용품
보통 비어디 드래곤을 분양받고 일주일 정도는 적응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응 기간에는 만지지 맙시다. 스트레스 받을 수 있어요.
먹이 급여도 개체마다 다른데, 하루만에 먹이를 먹는 개체도 있고 3~4일이 지나도 먹지 않는 개체가 있습니다.
만약 하루만에 먹어도 환경변화로 인해 설사나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구요.
그래서 하루 지난 다음부터 소량 급여(1마리씩)해보시길 바랍니다.
비어디 드래곤은 베이비 땐 작은 사육장에서 길러도 됩니다.
그러나 3개월이 되었을 때부턴 성장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사육 환경을 마련하시는 게 좋아요.
보통 비어디 드래곤 1마리 기준 2자 사육장 이상에서 키우면 좋습니다. (2자광폭이나 3자를 추천!)
그러나 합사를 할 경우 4자 사육장에서 기르시면 좋습니다. (3자도 좋으나, 너무 좁을 수 있어요)
사육용품으로는 바닥재, 온습도계, 유목, 물그릇, 먹이그릇, 스팟램프, UVB 정도입니다.
가장 중요한 바닥재. 베이비 때 샌드나 바크, 자갈을 깔아두다가 혹여나 먹어서 임팩션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임팩션=장막힘. 특히 베이비땐 크기가 작아서 바닥재를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고 임팩션이 올 수 있죠.
임팩션은 곧 죽음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비어디를 키우시는 분들이 바닥재 고민을 많이 하죠 ㅠ_ㅠ
추천하는 바닥재로는 신문지도 좋지만 애견패드같은 종류도 청소하기 용이합니다.
아니면 칼슘샌드를 깔아두셔도 괜찮아요. 베이비때부터 성체까지 칼슘샌드를 깔아서 키우고 있는데
환기가 잘 되는 사육장이라면 질병 걱정도 되지 않고, 먹어도 칼슘이라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 너무 다량 섭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모래와 유사한 색이라서 사육장 꾸미기도 딱 좋아요.
비어디 드래곤은 건계형 도마뱀이라, 축축한 바닥재와는 맞지 않습니다. (코코피트 등)
온습도계는 사육장 내의 온도와 습도를 알기 위한 용도로 쓰입니다.
만약, 사육장에 자동온도조절장치(자온조)가 있다면 필요없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용품이 스팟과 UVB등 입니다.
비어디 드래곤은 온도를 상부에서 느낍니다. 다른 도마뱀은 하부가 따뜻해야 하죠.(전기방석을 까는 도마뱀들)
그러나, 주행성 도마뱀인 비어디 드래곤은 사육장 위가 따뜻해야 소화도 잘 됩니다.
스팟은 사육장 온도를 높여주는 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VB는 인공 태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VB는 온도를 높여주는 등이 아니기 때문에, 2개 다 구입하셔야 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은 원래 호주 사막에 사는 도마뱀이라, 일광욕을 해야 하죠.
그래서 D3 영양제를 섭취해야 MDB에 걸리지 않습니다.
UVB는 D3 섭취가 잘 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명한 파충류샵들에서 PB상품으로 스팟과 UVB 장착이 가능한 사육장을 많이 팔고 있더라구요.
주행성 도마뱀인 만큼 밤에는 야간 스팟으로 갈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엔 춥기 때문에 온도 관리를 위해서 야간 스팟(적색 스팟)으로 갈아주면 잠을 잘 잡니다)
혹시 비어디드래곤 키우기에 질문 있으시면 덧글 달아주셔도 괜찮습니다!
그럼 멋진 비어디드래곤 키우시길 바랍니다!
※ 배송전 탑메뉴에 “배송은 어떻게?”들어가셔서 배송방법을 꼭 참고하세요.
※ 겨울철 생물 배송시 ” 핫 패드 “,” 스티로폼 박스 “를 따로 꼭 구매하셔야 합니다.
– 비어디 드래곤은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애완용 도마뱀입니다.
– 비어디는 사회성이 있는 파충류로 서로 의사소통을 주고 받는 아주 영리한 도마뱀이며 특별히 길들이지 않아도 매우 순하여 많은 매니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도마뱀입니다.
– 용과 같은 외형이 매우 매력적인 파충류로서 성체가 될수록 더욱 멋진 체형을 갖게 되며 조금만 관심을 갖고 키우신다면 최고의 애완동물이 될 수 있습니다.
– 방어적인 행동으로 목부위를 부풀리며 검게 변하게 하는 이런 행동과 색으로 “수염이 있는 용(비어디 드래곤)”이라는 공통적인 이름을 가지 게 되었다.
생물명
(영명/학명) 비어디 드래곤[ 스페샬 ]
[Bearded dragon / Pogona vitticeps]
서식지(원산지) 호주(건조한 숲과 산지)
성체크기 45~60cm(꼬리길이 포함)
성장속도 빠름
성체도달시기 1 ~ 2년
수명 평균 10년(사육시 5~15년)
암수구분 – 수컷은 더 큰 머리와 더 어두운 턱수염과 확장된 대퇴골 털구멍을 가지고 있다.
– 수컷은 암컷보다 몸이 더 크다.
★ 아래 사진 참조
특징 비어디의 턱아랫 부분의 가시가 턱수염처럼 나있고 용의 형상을하고 있다 하여 비어디드래곤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외형이 다소 공격적으로 생겼지만 이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사실 비어디의 피부는 생각보다 부드럽다.
– 가장 큰 특징은 암수를 사육해서 새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보통 이들은 한달에 7~21개의 알을 낳게 되는 큰 장점이 있다.
칼라 모프
[color morphs] Sandfire,Gold,Red,Pastel,Translucent,Rankins,Blood,Snow,Sunburst Yellow,German,Leucistic,Orange 등 아주 많은 모프와 칼라를 가지고 있다.
외국에서는 많은 칼라와 모프를 믹스 교배시켜 새로운 이름을 가진 종을 만들어 내고 있어 그종을 다 헤아리기가 어렵습니다.
국내에서는 많은 칼라가 선보이지 않아 저희 렙타일리아에서 여러가지 사진자료를 올려 알려 드리도록 할것이며 수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사진 참조.
습성 건조지역에 사는 사막형 도마뱀으로 매우 순하고 사람과 친화적인 습성을 가지고 있음. 돌이나 유목등에서 일광욕 하는걸 즐긴다 낮에 활동하는 주행성 동물.
행동의 특성 – Arm Waving :암컷이 수컷이 있을때 복종적인 제스처로 팔을 돌리는 행동을 한다.(작은 베이비일때는 자주 이런행동을 보이나 성체가 되어서는 잘 볼수 없다.)
– Head Bobbing : 머리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은 복종적이거나 권위있는 행동일 수 있다.(수컷들에게 보이는 행동으로 이런행동을 할때 암컷이 그런모습을 보고 팔을 돌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Gaping : 멍하니 바라보는 것이 그들의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서이다.
– Beard Display : 수염을 검게 하여 부풀리는 것은 공격적인행동이며, 구애의 모습으로 볼 수 있다.
– Bulging Eye : 가장 별난 행동으로 때때로 비어디의 눈이 개구리처럼 돌출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이유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걱정할것은 없으며, 단지 별난 행동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육온도
(주간/야간) Basking Spot Daytime : 95º – 105ºF
General/Cooler Area Daytime : 80º – 85ºF
Normal Night : 60º – 70ºF (Room Temperature)
사육특성 [Daily Action]
– 매일 사육장안을 살피어 더러운것을 제거 해주어야 한다.
– 매일 핸들링을 통해 사람과 친해지게 한다.
– 물은 하루에 한번씩 깨끗한 물로 교체해주어야 한다.
– 매일 먹이는 곤충에게 피딩을 하며, 신선한 먹이를 먹인 곤충을 먹이로 주어야 한다. 그리고 사육장안에 죽은 곤충은 바로치워주어야 한다.
– 먹이로 준 귀뚜라미가 비어디 드래곤을 다치게 하지 않기 위해 먹지 않아 사육장안에 돌아 다니는 귀뚜라미는 바로 빼주어야 한다.
[Regular Action]
– 매주 10분동안 온욕을 시켜주어야 한다.
– 일주일에 한번 비어디 몸의 전체에 분무질을 통해 몸을 적셔 준다.
– 항상 사육장은 깨끗하게 정리되어야 하며, 바닥재역시 청소되어야 한다.
적정습도 적정습도 : 45~65%
적정사육장크기
(가로,세로,높이) 성체기준 60cm(가로)x30cm(세로)x30cm(높이)
[혜미수조[대] , 리빙박스, 2자수조]
바닥재 사용해되 되는 바닥재 : 샌드, 파충류 카펫, 신문지나 키친타올(이것은 보기에 좋지 못할뿐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해서는 않되는 바닥재 : 렙티바크등(바크류로 삼킬수 있는 바닥재는 삼가해야 한다.- 베이비일때는 치명적일 수 있음.)
장식재 유목, 돌이나 작은 바위등
★ 몸이 올라가서 쉴수 있는 크기의 돌은 꼭 넣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은신처 어릴 때는 하바헛등을 쓰며 커갈수록 적당한 크기의 은신처를 넣어주면 그안에서 쉬거나 잠을 잔다.
야생먹이 곤충과 작은 척추 동물과 과일과 꽃, 부드러운 잎과 새싹
먹이/공급횟수 비어디는 육식과 채식을 같이 하는 잡식성이다.(육식80%,채식20%)
비어디의 주식으로는 귀뚜라미를 주고 그외 야채와 과일(애호박,당근, 브로컬리, 완두콩, 민들레, 케일, 순무잎, 고추냉이, 고구마, 무화과, 키위, 파파야, 복숭아, 딸기, 자두, 토마토, 포도, 사과, 바나나, 망고등..)을간식으로 급여한다.(차가운 상태의 음식은 금물)
베이비기준 : 일일 귀뚜라미3~5마리(0.5~1cm급) + 야채/과일
준성체~성체기준 : 일일 귀뚜라미5~7마리(1.5~2cm급) + 야채/과일
성체때는 귀뚜리미 외에 핑키등을 영양식으로 주기도 한다.
또 비어디는 사료에 매우 잘 길들여 지는 동물이므로 사료와 야채/과일을 급여하며 사육이 가능하다.
비타민/칼슘공급 일주일에 3~4회 이상 비타민과 칼슘가루를 1:1 비율로 하여 먹이와 함께 공급한다.(부족한 비타민과 칼슘을 보충) UVB자외선을 잘 공급받는 비어디는 비타민 D3 0% 함유 칼슘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비어디는 비타민 D3 함유 칼슘을 사용한다.
물공급 비어디는 야채나 과일등으로 수분을 섭취하지만 수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물그릇을 사육장내부에 항상 비치하여 둔다.
특히 비어디들은 물속에 들어가는 것을 즐기는데 이때 물속에서 배설을 할 수 있으므로 이때는 깨끗한 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UVB등 사용여부 일일 3~4시간 사용권장 /
UVB등의 주사거리는 15~45cm이므로 50cm 이상 넘지 않게 설치한다
비어디는 주행성 동물로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과 휴식을 취하므로 야간에는 수면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빛을 없애준다.
온도관리 비어디는 냉혈 동물로 건조한 삼림이나 사막환경에 서식한다.
파충류는 추울 때 음식을 소화 할 수 없으므로 하루 10~12시간은 스팟램프를 이용하여 온도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주간 : 스팟램프를 이용하여 더운곳과 시원한 곳을 만들어줌.
야간 : 여름철에는 특별한 히팅장치가 필요없지만 겨울철 야간온도가 낮아질 경우 야간등을 이용하여 온도관리를 해야함.
합사여부 같은 사이즈일 경우 합사가능. 단, 한무리에 숫컷은 한 마리만 두어야 숫컷끼리의 다툼을 막을 수 있다.
베이비를 합사할 경우 높은 유목등을 나두시면 안됩니다. 높은 유목을 놓았을시 꼬리를 무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핸들링 비어디는 매우 순하기 때문에 잘 길들일 수 있다.
또한 비어디는 4~5개월 정도가 지나면 면역체계가 완성이 되므로 가끔 만져도 되지만 너무 자주 만져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한 청결을 위해 만지고 나서는 꼭 손을 씻어야 한다. 핸들링 할 때는 비어디를 들어서 손 바닥에 놓고 부드럽게 만져주며 살며시 감싸준다.
탈피 비어디는 몸이 성장함에 따라 탈피를 하게 되는데 보통 머리쪽부터 시작하여 몸통, 꼬리 순으로 탈피를 하게 된다.
이럴땐 어떻게?
(나만의 노하우) 칼슘제등은 그릇등에 조금 뿌려 주시면 알아서 먹습니다.
따로 먹이(귀뚜라미,밀웜)등에 묻혀서 주셔도 됩니다.
탈피를 잘 못할때는 렙티퍼등을 따뜻한 물에 타서 몸만 잘긴정도로 넣어주시면 탈피의 도움도 되며 몸에 기생하는 세균들도 죽일수 있습니다.
– 간혹 움직임이 둔해지고 몸이 좋지 않다 느낄때( 나이가 들었거나 사육온도가 내려간것이 아니라면) : 온욕을 해줌으로써 컨디션을 되찾게 해줄 수 있습니다.
사육시주의사항 어린 비어디를 높은곳에서 핸들링 할 경우 갑작스런 행동으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어린 베이비는 바크등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어 아주 좋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간혹 성체들도 바크등을 먹어 소화불량에 걸리는 경우가 아주 자주 일어 납니다.
베이비일때는 키친타올이나 카펫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필요한용품 [사육장]
– 베이비~성체 : 파충류 전용사육장 RP60, 고급 유리케이스[세트][대], 혜미수조[대] [바닥재]
– 베이비 : [보급형]파충류카펫, 렙타카펫[보급형]
– 아성체~성체 : 렙타카펫[보급형], [쥬메드]렙티샌드,[하겐]데져트샌드
*샌드는 베이비때 사용을 하지 말아주세요. [먹이]
– 베이비~아성체 : 귀뚜라미[소], 밀웜[대]
– 아성체~성체 : 귀뚜라미[대], 밀웜[대],슈퍼밀웜
– 사료 : [랩칼]비어디드래곤 사료[베이비] [UVB]
– [하겐]UVB등 사막형[10.0][38cm,60cm], [쥬메드]램프형UVB등
– 소켓 및 카바 : UVB등 카바[38cm,60cm], 스팟램프소켓[집게형],보급형소켓 [스팟]
– 1자 : [필립스]스팟램프[60W],[쥬메드]스팟램프[40w],[하겐]선글로스팟램프[75w]
– 2자 : [필립스]스팟램프[100W],[쥬메드]스팟램프[100W]
*스팟은 사육장의 크기에 따라 와트수를 정하시면 됩니다. [필수열원]
– 전기방석 : 전기방석[보급형],전기방석[온도조절용]
*사육장 아래에 깔아 두시면 되며, 24시간 틀어주십시요. [그릇]
– 베이비 : [Amazon]물그릇[보급형],[하겐]물그릇[소]
– 아성체~성체 : [하겐]물그릇[중],[하겐]물그릇[대]
*물그릇은 쓰러지지 않는 것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기타 필수용품]
– 경사진 바스킹 지역 재료 : 유목, 코르크보드[대~왕대]
*경사면은 스팟이 쬐어지는 지역에 만들어 주시면됩니다. (상세사진참조) [기타용품]
– 빽스크린, 괴석, 참숯, 인조장식풀등